컨텐츠 바로가기


board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입니다.

씨앗과 모종 선택요령
제목 씨앗과 모종 선택요령
작성자 김혜영 (ip:)
  • 작성일 2011-01-13 21:59:41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57
  • 평점 0점

 

씨앗과 모종

 

 씨앗을 심을까, 모종을 심을까?

    채소는 심는 방법에 따라서 씨앗을 뿌리는 것과 묘를 사서 심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씨앗을 뿌려 키 우면 처음부터 자라나는 모습을 보는 즐거움이 있지만 기간이 너무 길어서 지루할 수 있다는 점과 초보 자는 경험 부족으로 인한 실패의 우려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초보자의 경우 고추, 가지, 토마토처럼 모종을 기르는 기간이 60∼80일 정도로 긴 것은 5월경 에 종묘상(때로는 꽃집)에서 키워 파는 모종을 사서 심는 것이 좋다.

    - 씨앗을 직접 뿌려 키우는 것 : 상추, 쑥갓, 열무, 시금치, 엇갈이배추, 강낭콩, 콩, 옥수수 등
    - 모종을 사서 심는 것 : 고추, 가지, 토마토, 오이, 호박, 고구마 등

 씨앗 구입

    안정적으로 종자를 발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를 고려하여 종자를 구입하도록 한다. 신용할 만한 종묘회사, 발아율이 높은 것, 채종 시기가 가능한한 최근인 것을 구한다.

 좋은 모종 고르기

    가지, 토마토, 오이, 고추, 피망, 호박 등 열매채소는 판매하는 묘를 구해 쓰는 것이 좋다. 묘의 좋고 나 쁨에 따라 그 해의 작황이 80% 정도는 결정된다. 좋은 묘는 아래 잎이 단단히 붙어 있고 맨 위쪽 순잎 이 싱싱하며 떡잎이 붙어 있는 것, 잎과 잎사이 마디 길이가 짧고 키가 작아 탄탄한 것이다. 줄기가 굵 고 짜임새가 제대로 갖추어진 모양과 잎이 두텁고 색이 진한 것일수록 좋다. 또 잎이나 줄기, 뿌리 근처 에 병으로 생긴 반점이 없고 뿌리 흙 뭉치가 묘의 크기에 비례하여 균형이 잡혀있고 뿌리가 모종 포트 밑으로 조금 보이는 것이 적당하다.

 씨앗 파종과 모종 심는 적기

    씨앗 봉지에는 파종시기와 뿌리는 법이 간단히 설명되어 있으므로 그 시기를 지키는 것 이 중요하다. 파종에 앞서 썩을 염려가 있는 콩은 빼고 껍질이 단단한 종류나 발아율 이 낮은 것은 파종 전날 물에 담 가 물을 흡수시키면 싹트기가 빨라지며 발아율도 높아진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